User Groups | 마이크로컴퓨터 이용자 모임

8b93e

Were you a user group sort of person?  What did your user group do?  How did you find out about it?

여러분은 이용자 모임에 나가기도 했나요? 이용자 모임에서는 뭘했는가요? 어떻게 모임을 찾았나요?

 

 

한국어 번역본이 아래에 이어집니다. (Korean below – this post and Alan Laughton‘s comments).

 

Were you a user group sort of person?  What did your user group do?  How did you find out about it?

8b93eps


원문 출처: “마이크로컴퓨터 이용자 모임”(User Groups), 멜라니 스왈웰(Melanie Swalwell), 그리고 알란 로튼 등의 댓글, 2013년 12월 5일, , playitagainproject.org

편집자 개요: 여기는 특히 알란 로튼 (Alan Laughton)이 마이크로비 공동체인 멜버른 마이크로비 이용자 모임(MBUG)에 가입했던 일화를 댓글로 길게 묘사한 내용이 있다.

여러분은 이용자 모임에 나가기도 했나요? 이용자 모임에서는 뭘했는가요? 어떻게 모임을 찾았나요?


댓글

알란 로튼 (Alan Laughton, December 5, 2013)

나는 1984년 초에 나의 첫 마이크로비가 생겼을 때, 멜버른 마이크로비 이용자 모임(MBUG, Melbourne Microbee User Group)에 가입했다. 한 달에 두 번, 둘째와 넷째 수요일에 모임을 가졌다. 둘째 수요일은 마이크로비 뉴스, 새로운 정보, 교습, 문서 도서관, 소프트웨어 도서관 (모두 퍼블릭 도메인이었다)이 있었고 이어서 게임, 플로피, 테잎 등을 판매했다. 참가자나 회원은 천 여명에 달했고 웨이벌리 마을 회관(Waverley Community Centre) 강당이 가득 메워졌다. 모두 마이크로비 매뉴얼을 가지고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거나 다른 회원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느라 토의를 벌이는, 귀중한 도움의 시간이었다. 모임이 있던 밤마다 나는 수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 인터넷은 없었지만, 모뎀이 있으면 접속할 수 있는 전자 게시판(BBS)이 있었다.

넷째 수요일 모임은 해커 회합이라고 불렀는데, 자신의 마이크로비와 나사돌리개, 납땜용 인두, 오실로스코프를 가지고 온 사람들이 자기의 마이크로비를 판올림하거나 고치고 변형하는 작업을 벌였다. 해커라는 말이 언론에서 저작권을 침해하는 사람들을 가리키며 부정적인 뜻을 가지고 되는 바람에 모임의 명칭이 바뀌었다. 나는 늘 해커의 밤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공식적인 명칭이 뭘로 바뀌었는지 기억이 안 나지만 말이다. 해커의 밤마다 나는 마이크로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각 부분이 무슨 일을 하는지 많이 배울 수 있었다.

몇 해 지나, 나는 씨피/엠(CP/M) 사서가 됐다. 클럽에서 마이크로비에 적합한 퍼블릭도메인 소프트웨어를 플로피 디스크에 수집했다. 회원들이 자신의 마이크로비에 맞는 포맷의 플로피 디스크 (8인치, 5.25인치나 3.5인치)를 가져오면, 내가 1달러 받고 그들이 원하는 것들을 복사해준 것이다. 내가 처음 시작했을 때는 130개의 디스크가 있었는데, 그 일을 그만둘 때는 186개였다. 시간이 가면서 회원이 줄고 판매량도 줄고 해서 그만둔 것이다. 그게 1990년대 초반에서 중반까지였다.

엠버그(MBUG)는 매달 회원 소식지를 발행했고, 나는 매달 소식지가 우편함에 우송되기를 손꼽아 고대했다. 소식지 이름은 캐처(The Catcher)였다. 호주 전역의 모든 마이크로비 클럽이 매달 자신의 이야기로 뉴스레터를 채우는 데 애를 먹어서, 엠버그(MBUG)는 1990년 1월에 전국에 걸친 엠버그와 6개의 클럽을 위해 프롬프트 소식지(Prompt newsletter)를 냈다. 마이크로비 기사들은 서서히 잦아들었고, 엠에스-도스(MS-DOS)가 점차 많아졌다. 1996년 후반에 가면 마이크로비 기사는 아예 찾아볼 수가 없었다.

엠버그는 여전히 정기 모임을 갖고 읽는데, 단지 십수 명의 사교 클럽 같은 것이고 컴퓨터 얘기는 이제 꺼내지도 않는다.

아래는 초기 캐처와 첫 프롬프트(Prompt) 표지다.

알란

알란 로튼 (Alan Laughton, December 5, 2013)

캐처가 안 올라가서 다시 올린다.  :)

알란

멜라니 스왈웰(Melanie Swalwell, December 10, 2013)

알란!

올려준 프롬프트 표지에 있는 지도를 보니까 전국의 마이크로비 이용자 모임 네트워크가 어땠는지, 그 제조사의 전국 네트워크가 어땠는지 잘 알 수 있었다. 그 제조사가 1992년 언젠가에 문을 닫았는데도, 프롬프트가 1996년까지 마이크로비에 대한 기사를 실었다는 게 인상적이다 (http://www.microbeetechnology.com.au/index_4.htm).

 

알란 로튼 (Alan Laughton, December 13, 2013)

위에서 말했듯이, 엠버그는 여전히 매달 정기 모임을 갖는다. 지난 수요일에 크리스마스 바베큐 모임에 갔더랬는데, 예전 친구들 만나니까 좋았지만, 이제는 마이크로비에 대해 더 얘기를 나누지 못해 아쉽다. :)

몇 년 전에 찍은 사진들이 플리커에 좀 있다. http://www.flickr.com/photos/thingo/5933142981/in/photolist-a3hUGD-a6unBd-aWZfgP-bjEQ6r-bcoVLn-bjEQin-bd1fzP-basUbD-9tjsUh-9rZuV4-a44f5H-a442kg-a44dbD-a44heD-b7h6vH-97yaQ4-9Dv7e9-9wjbTV-c4Ar7E-dzGCyX-8RJsvz-8RJsBH-8RMA6q-8RMznh-8RMx5U-8RMzAm-8S4jaT-8SnUqN-a8YNLj-9CUtZb-dAF332-eTY4gQ-dMH8LF/

알란

 

필립 코센트 (Philip Kocent, December 19, 2013)

반갑다. 내가 참여했던 첫번째 컴퓨터 이용자 모임은 애들레이드의 아타리 이용자 모임(Adelaide Atari User Group) 비슷한 것이었고, 매달 첫째 월요일에 모였다. 그 모임에서 일했던 동료가 말해줘서 참여했다. 그러면서 얼마간 퍼블릭도메인 도서관 담당자가 되기도 했다.

 

번역: DongwonJ

Shar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